PER 주식용어 뜻, 계산방법, P/E

PER 이란? 주식 시장에 처음 발을 들이신 분들에게 이 ‘PER’은 생소한 용어일 수 있습니다. PER은 간략하게 이해하자면 이 회사의 주가가 비싼지 싼지를 판단하는 가장 기초적인 지표입니다. 오늘은 PER의 뜻을 이해하고, 투자에서 어떻게 사용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per 뜻 타이틀

주식용어 PER 뜻, 계산법 이해하기

오늘의 글
PER의 뜻과 계산법, 투자에서 사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주식 용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주식 투자에 있어서 용어 이해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실적이나 수많은 지표들은 초보자가 보기엔 상당히 불친절하고 용어를 이용해서 압축해서 설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PER 또한 그 중 하나로, 이런 주식용어들을 하나하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면 투자에 큰 도움이 됩니다.

 

PER 이란? 정확한 뜻과 계산 방법

PER은 Price Earning Ratio의 약자로, 주가 수익 비율 입니다. 쉽게 말해 주식의 현재 가격이 얼마나 비싼지, 혹은 저렴한지 판단하는 데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 입니다. 주식의 PER을 계산하는 방법은 현재 주가를 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주당 순이익은 주로 실적발표에서 접하게 되는데, 이건 한 분기의 순이익으로 1년치로 환산해야합니다. 아래 추가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보통은 주식 투자 앱에서 정보를 볼 수 있지만 지금 막 나온 정보라 아직 반영이 안되었거나, 주가가 이정도 PER 까지 떨어지면 매수한다 같은 판단을 내릴 땐 계산법을 알아두시면 편합니다. 예시를 들자면, 회사가 PER 3이라면 이 회사를 통째로 사도 3년이면 원금회수를 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버는 돈에 비해 회사가 저렴하다는 느낌이 드시죠?

외국에선 P/E로 표기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같은 말이라 알아두시면 됩니다.

 

우선주 같은 개념, 미장에선 A주, B주 같은걸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런 경우엔 위 같은 방식보다 그렇게 나눠져있는 주식의 시가총액을 더한 후, 실적 발표로 나온 회사의 당기순이익을 나누면 됩니다.

 

1년 환산

처음에 알려드린 계산법이나, 위의 계산방법은 결국 한 분기의 실적이니, 1년 단위로 환산해서 맞춰야 합니다.

최근 1년간으로 보면 과거의 성적을 기준으로 삼게 되고, 이번 분기 수익의 4배로 계산하면 지금 수익을 유지한다는 기준이 되는 것이고, 이후 3분기의 예측치로 계산하면 이걸 12개월 선행 PER이라고 부릅니다.

내가 어떤 것을 참고하려는지에 따라 맞춰서 계산하면 됩니다.

 

PER, 투자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PER이 낮을수록 주식의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높을수록 주식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것을 나타냅니다.

투자자들은 PER을 이용하여 주식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데 PER만을 보고 투자를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돈을 잘 번다고 무조건 주가가 오르는 것도 아니고, 못 번다고 무조건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PER은 투자 판단에 도움을 주는 지표 중 하나일 뿐이니, 여러 지표를 함께 보면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PER 계산 주의사항

PER은 이 회사가 얼마나 벌고 그걸 고려하면 주가가 싼지 비싼지를 보는 것인데, 이것도 다른 주식과 비교해봐야겠죠?

여기서 몇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업종에 따라 PER이 좀 더 높게, 좀 더 낮게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업종의 회사와 비교하는 건 아예 의미가 없고, 같은 업종의 다른 회사의 PER과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업종이어야 하는 이유는 업종마다 미래의 가치를 평가받는 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점점 죽어가고 있는 영화관 사업과 전기차 산업을 비교한다면? 어떤 주식을 들고와도 영화관 주식의 PER이 낮을 겁니다. 전기차의 미래가 훨씬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둘째, 저평가 끝나지 않을 수 있고, 저평가가 아닐 수 있습니다.

저평가 받는 이유가 있는지 분석해야합니다. 명백하게 저평가 받는 이유가 있다면, 이 회사가 저평가가 맞더라도 적정 주가로 올라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문제 없이 좋은 주식인지 판단해야합니다.

회사의 상황, 몇 분기 이상의 수익을 따져봐야합니다. 수익이 점점 떨어지는데 미래 가치도 나빠보여서 꾸준히 대량의 매도가 이루어지면 수익보다 주가가 더 크게 떨어져서 저평가되고 있다는 착각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좋은 주식이 싸게 평가 받는걸 찾으려는 것이지, 저렴한 주식이 싸게 평가 받는걸 찾으려는게 아니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우량주-투자

 

마치며

PER은 주식 투자에 쓰이는 수많은 지표 중 기초 중의 기초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글을 통해 PER을 충분히 이해 되셨길 바랍니다. 오늘의 글을 마치겠습니다.

본문을 읽어보신 후 이 기사를 참고해보세요. 최근 기사는 아니지만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배당주 투자-초보자에게 권하는 이유

국장 투자 배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firenincome
Logo
Compare items
  • Total (0)
Compare
0